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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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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하우스지기 작성일19-03-18 18:55 조회12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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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 왕검의 왕자가 쌓았다는 정족산 삼랑성(사적130)내에 위치한 전등사는 창건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고려 왕실의 원찰로서 진종사(眞宗寺) 불리워 왔다. 지금의 전등사란 명칭은 고려 충렬왕 8(1282) 왕비 정화궁주가 옥등잔을 부처님께 바친 데서 생겨났다고 전해진다. 보물 178호인 대웅보전은 정면3, 측면2칸의 팔작집으로 광해군 13(1621) 지어진 조선 중기 건축물로서는 으뜸이며 특히 내부의 불단위에 꾸며진 닫집의 화려정치(華麗精緻) 아름다움은 건축공예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 고종 3 병인양요시 프랑스군에 대항하여 결사호국의 각오로 전투에 임했던 장병들이 무운을 부처님께 빌기 위해 대웅보전의 기둥과 벽면에 자신들의 이름을 써놓은 흔적이 지금도 곳곳에 남아있다


보물179호인 약사전을 비롯한 10동의 건물과, 11세기 중국 북송때 만들어진 보물393호인 범종, 유형문화재 26호인 순무천총양헌수승전비, 지방문화재인 7호인 대조루와 실록과 왕실세보(王室世譜) 보관했던 장사각지와 선원보각지, 전설이 서려있는 나녀상, 열리지 않는 은행나무, 우는나무 많은 고목이 있다. 보물 178호로 지정된 대웅전은 규모는 작지만 단정한 결구에 정교한 조각 장식으로 꾸며져서 조선중기 건축물로서는 으뜸가는것으로 꼽아야 하겠다. 특히, 내부의 불단위에 꾸며진 닫집의 화려 정치한 아름다움은 건축공예의 극치를 이루는 것이며, 보마다 용틀임으로 장식되면서 용두가 귀퉁이에서 돌출해나오며 천장 주변으로는 , 모란, 당초가 화려하게 양각되고 중앙 우물 반자안에는 보상화문이 가득 채워져 있다


* 전등사 대웅전

대웅보전은 규모는 작지만 단정한 결구에 정교한 조각 장식으로 꾸며져서 조선후기 건축물로서는 으뜸간다. 특히, 내부의 불단위에 꾸며진 집의 화려 정치한 아름다움은 건축공예의 극치를 이루는 것이며, 보마다 용틀임으로 장식되면서 용두가 귀퉁이에서 돌출해 나오며 천장 주변으로는 , 모란, 당초가 화려하게 양각되고 중앙 우물 반자안에는 보상화문이 가득 채워져 있다. 더욱 희귀한 것은 물고기를 천장에 양각해 놓아 마치 용궁인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것인데, 닫집 왼쪽 천장에는 양쪽에 용두장식을 하고 몸체에 용틀임을 작은 龍架의 부분에 아홉 개의 방울을 달아 놓고 끈을 달아 불단까지 늘여 놓아 이를 잡아 흔들면 아홉 개의 방울이 동시에 울어 구룡토음의 장관을 이루게 했던 적도 있었다.


* 전등사 대조루

전등사 대웅전에 오르는 중정 바로 앞에 있는 목조 건물이다. 대웅전을 오르는 문루의 역할을 하며 2 문루 처마 밑에 전등사라고 현판이 걸려 있다. 앞면은 2 건물로 풍채가 아담하나 대웅전에서 바라보면 1 한옥이다. 1839 승탄인이 건립하여 전등사의 정문으로 사용한 2 누각으로 정면 5, 측면 2간의 모조와가인데 각내에는 장사각, 선원보각, 취향당의 형판이 있다. 원래는 이층누각이었으나 퇴락되어 현재는 단층 건물로 남아 있다. 초립공집 팔작지붕으로 단청이 되어 있다.


* 전등사 명부전

시왕전이라도 불리우는 명부전은 약사전 서남편에 있다. 창건 연대는 없고, 영조 43(1767), 헌종 5(1839), 고종 21(1844) 보수했다고 한다. 정면 3, 측면 2칸으로 내부에 지장보살을 모시고, 외에 시왕, 귀왕, 판관, 장군, 동자 29상이 모셔져 있다.


* 전등사 목불삼존불상

조선 광해군 15(1623) 조성된 불상으로 원만한 상호와 양감·균형감·조각 솜씨가 뛰어난 목조불상이다. 삼존불은 삼세불이라고도 하며, 법신(法身보신(報身화신(化身) 명의 부처님을 말하는데 현세불인 석가여래·약사여래·아미타여래를 모시기도 하고 과거·현재·미래불을 함께 모셔 삼존불이라고도 한다. 전등사 대웅보전에 보관되어 있다.

주불인 석가모니불의 높이는 125cm이고 무릎폭은 88cm 원만한 얼굴에 유난히 귀를 하고, 당당한 어깨와 가슴, 항마촉지인의 수인을 결과부좌하고 있다. 신체는 우견편단의 법의를 걸치고, 가슴께에는 군의를 묶은 자락 위에 3개의 꽃잎 모양이 있다.


* 전등사 약사전

대웅보전 서쪽에 위치하는 건물로 대웅보전과 거의 같은 양식의 건물이다. 건물의 겉모습이나 내부 장식도 대웅보전과 비슷하다. 법당 안의 불상은 역시 약사여래 좌상인데 약간 딱딱하지만 아담하고 그런대로 조화된 모습이다. 불상양식으로 보아 고려 말기에 속하는 석불로 있다. 전각은 건축 양식은 조선 중기의 다포식으로 정면 3, 측면 2칸의 단층 달작집이다. 장대석 쌓기를 기단 위에 막돌 초석을 놓고 두리 기둥에는 약한 배흘림이 있다. 공포는 1출목 2출목으로 초제공과 이제공에 높이는 살미첨자의 끝은 모두 앙서로 되어있고 안쪽은 가둥위의 높이는 공포에서는 관형으로 되어 초각을 하였으나 기둥 사이의 공포에서는 교두형을 취하고 있다. 전각의 특징은 다포식 건축이면서도 창방위에 평방이 놓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내부 천장은 중앙 부분에 우물 천장을 두고 주위에는 빗천장을 만들었으며, 거기에 돌아 가면서 화려한 연화당초문을 그려 놓았다.


* 전등사 향로전

향로전은 대웅전의 오른쪽에 있는 건물로 노전스님이 지내시는 곳이다. 정면 3, 측면 2간의 8 지붕으로 불공용 제물의 저장고였으며 병인양요때 에는 중군의 거처였다고 전한다. 전등사는 단군의 아들이 쌓았다는 삼랑성 안에 위치하며, 고구려 소수림왕 11(서기 381) 고승 아도화상(阿道和尙) 축조하였다고 전하여 온다. 창건 당시에는 진종사(眞宗寺) 불리었다.


* 전등사 범종

보물 393호로 지정된 범종은 전형적인 우리나라 종과는 형태가 판이함을 금방 있다